두발자국앞선

위에는위가있다.현대자동차아트랩의이대형부장은그‘위의위’를 달리는중이다

Motor Trend - - TREND - 글_박호준 사진_최민석

무척바쁘다고들었다.

여러가지일을동시에진행하고있어서

그렇다. LA 카운티미술관(LACMA.이하 라크마),테이트모던,국립현대미술관에서커미션전시를한다.커미션전시는아티스트가경제적혹은시간적제약으로만들지못했던작품을현대자동차의후원으로실체화한다는데의의가있다.또한글로벌미디어그룹인블룸버그와진행한‘아트앤테크놀로지’프로젝트는지난10월 5일칸국제광고제미디어앤 TV 부문에서금상을받았다.

아트랩의구성원은당신처럼전부큐레이터출신인가?

아니다.엔지니어,마케팅전문가,미디어아티스트,국제경매사등정말다양한이력을지닌인재가모여있다.그들을뽑을때빠뜨리지않고한질문이 있는데“최근에어떤책읽었어요?”다.인문학적소양을확인하기위해서다.나역시독서에많은시간을할애하려애쓴다.철학,인문학뿐만아니라도시개발,신소재,마케팅이론에도관심이많다.독서는아트랩에서일하는데필수자질인‘자기만의관점을가지고논리적으로내세울줄아는능력’을기르는좋은방법이다.

현대자동차와어떤연관이있나?

4차산업혁명의고객은더이상눈앞에놓인상품만보고구매를결정하지않는다.해당브랜드가추구하는가치까지따진다.그예가블룸버그와진행한<브릴리언트아이디어>이다. 1년에25명의작가를선정하고그들의상상력이어디에서비롯되는지찾는TV프로그램인데,방송에는현대자동차의기능이나장점을소개하는내용이없다.그런데도해당프로그램을보고난후현대자동차에대한브랜드이미지가 긍정적으로바뀌는경우가대다수다.현대자동차가진정성을가지고예술가를후원한다는사실만으로도소비자의마음이움직였다는뜻이다.만약우리가단순히‘척’만 하려고했다면1~2년반짝후원하고말았을거다.하지만현대자동차는테이트모던,라크마등협력단체들과모두10년의파트너십을맺었다.

보람을느끼는순간이언제인가?

해외에서현대자동차의브랜드평판이한결높아졌음을실감할때기쁘다.해외에나갈때마다낯선사람들과현대자동차에대해이야기를나눈다.직원이라는걸숨기고서말이다.

얼마전LA를방문했을때사람들이제네시스를굉장히칭찬했던기억이난다.불과3년전까지만해도좋은소리를듣지못했던것과비교하면큰성취다.처음명함을건넬땐시큰둥하던해외자동차브랜드디자인디렉터들이현대자동차의예술후원사업과방향성을알고난후먼저다가와관심을보일때도어깨가으쓱하다.우리가협업하는테이트모던,라크마가그들에게는선망의대상이기때문이다.

한계를느낄때도있을것같다.

글쎄,한계라기보단아쉽다고느끼는점이있다.유연하지못한조직문화다.조직문화가딱딱하면의사결정과정이느려진다.이건특정기업의문제가아니다.우리가사용하는언어습관자체가영어나중국어보다수직적이다.오랫동안이어져온사회분위기라는것도분명존재한다.그렇지만이사나부장의주장에반박할줄아는대리와사원이많아져야혁신이탄생할확률이높아진다고본다.

아트랩이이루고자하는게무엇인가?

‘역사를써내려가는자’가되려한다.지금까진따라가는쪽에가까웠다.바뀔때가됐다.빠르면5년,적어도10년안에트렌드를선도하는브랜드가되는게목표다.자주하는비유로자전거가있다.자전거의앞바퀴가예술,

뒷바퀴는기술이다.앞으로나아가게하는건단연뒷바퀴지만,앞바퀴는나아갈방향을제시한다.현대자동차라는자전거를올바른방향으로이끌고싶다.

현대모터스튜디오베이징에서11월중공개할 &lt;Future Humanity - Our Shared Planet&gt; 전시의대표작품 &lt;The Art of Deception&gt;이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