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한예술작품을손목위에서감상할수있는방법이있다.바로아트와조우한특별한시계를택하는것.다이얼위에실제명화작품을고스란히옮기거나아티스트가직접시계제작에참여하는등시계와예술이다양한방식으로공존하고있다.

Neighbor - - 첫장 -

손바닥위에올릴만큼자그마한직경 30~40mm의 시계다이얼은아티스트의무궁한영감을펼쳐낼수있는캔버스가되곤한다.고급시계브랜드에서는기능에충실한동시에인그레이빙,에나멜링등다양한공예기법으로예술품과같은다이얼을제작한다.손목위로작지만더정교하게응집된상상력과장인정신,경이로운예술세계가펼쳐지는것이다.

캔버스의크기가작은만큼시계다이얼위에작품을완성하는작업은엄청난인내를요한다.붓과끌등작업도구는극도로정밀해질수밖에없고, 이를이용하는장인의손끝은미세한실수도용납되지않는다.이런예술작품과같은‘메티에다르(Métiers d’art)’ 시계는누구나탄생시킬수없고,아무나가질수 없다. 또찍어낸듯똑같은시계가있을수없어세상에단하나뿐인유니크피스로서의가치를지닌다.고급시계가갖는진정한매력은이런희귀성에있다.메티에다르는이런독보적인가치를완벽히충족시킨다.최근일부시계브랜드에서는전위적인현대예술작가와의협업으로특별한예술적가치를담은시계를선보이고있다.각기다른방식으로자신만의작품세계를구축한아티스트가브랜드의명확한아이덴티티를드러내는타임피스를 재해석해 이색적인 시계를 완성하는 것이다. 위블로는컨템퍼러리아티스트, 타투이스트와,리차드밀과태그호이어는 그라피티 아티스트와 협업하는 등 젊은 아티스트와의파격적인만남이돋보인다.

반대로 불멸의 명화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한 타임피스도있다.주로실제작품을다이얼위에그대로모사하는방식을사용하는데,원본의풍경이나색감은물론화풍까지고스란히다이얼위에얹는다.아주가는붓으로에나멜안료 를사용해정교하게그림을완성하는기법을‘미니어처 페인팅(Miniatures Painting)’이라고 한다. 미니어처 페인터들은두세가닥의담비털로만든정교한붓을사용한다.이렇게가는붓이아니면다이얼위에극도로정밀하게그림을그려낼수없기때문이다.

미니어처페인팅외에다이얼에다양한색채와특유의광택을 입히는 기법인 ‘에나멜링(Enamelling)’도 활용한다.에나멜링기법은여러가지가있는데,가장많이사용되는샹르베(Champlevé) 에나멜링은금속플레이트에밑그림을그린다음원하는형태의윤곽만남기고파낸후에나멜안료를채워넣는 방식이다. 클루아조네(Cloisonné) 에나멜링은원하는그림의윤곽을따라와이어로테두리를두르고그안을에나멜로채워완성한다.최근출시된메티에다르타임피스에서는플리카주르(Plique-a-jour) 에나멜링을많이찾아볼수있다.플리카주르에나멜링은밑판없이테두리만있는상태에서안료를채워넣어 스테인드글라스와같은반투명효과가난다.유리가루에안료를섞어물감처럼 사용하는 에나멜링은 작업 도중 일정한 온도를유지해야하고,한층씩페인팅을완성할때마다고온의가마에서 구워낸다. 정확한 온도와 가마에서 꺼내는 타이밍이완벽해야만의도한컬러를얻을수있기때문에이과정역시능숙한노하우가필요하다.

예술과도 같은 시계를 탄생시키기 위해 에나멜링과 함께인그레이빙(Engraving), 마케트리(Marquetry) 같은 공예기법도 많이 사용된다. 인그레이빙 장인들은 금속을 파내거나 입체적으로 깎아내는 아주 정교한 조각가이다. 모자이크기법으로도불리는마케트리는아주작은조각을정확하게짜맞춰근사한다이얼을완성한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