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rts Kyunghyang

승점600점…넘보지馬

어린이날 제25회코리안오크스­대상경주

- 강석봉기자 ksb@kyunghyang.com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 제25회 코리안오크스(G2) 대상경주가5일어린이­날부경제6경주로막을­올린다.

올해25회를맞는이번­대상경주는국산3세암­말우수마를선발하는 트리플티아라 경주의두번째관문으로­서, 지난3월 31일 열린 루나스테이크스(L,1600m) 를시작으로이번코리안­오크스(G2,1800m) 와6월 9일 개최되는 경기도지사배(G3, 2000m) 로 이어진다. 3개 경주에서모두우승을하­게되면 암말3관마라는영예의­타이틀을얻을수있다.

경주마는 혈통에 따라 거리적성을갖고 태어나는데, 삼관마가 되려면1600-1800-2000m의 거리에서모두우승해야­하기때문에이는결코쉽­지않은 일이다. 그럼에도 2022년 골든파워와2023년 즐거운여정이3개경주­에서모두우승하며부산­은이미두차례암말삼관­마를배출한바있다.

비록시리즈의모든경주­에서모두우승하지못했­더라도, 3개경주를합쳐가장높­은누적승점을달성하면­시리즈최우수마로선발­됨과동시에1억원의 인센티브를 획득하게 된다.승점은경주의격에따라­1∼ 5위승점표에따른점수­를얻게된다. 1관문루나스테이크스(L)와 3관문 경기도지사배(G3)의1위는각각200점, 400점을 획득하는 반면, 코리안오크스(G 2)는우승시600점을획­득할수있어시리즈에서­이번경주가차지하는중­요성이크다고할수있다.

한층더치열해질것으로­예상되는이번경주에는­1관문에출전했던말다­수가 다시 얼굴을 비췄다. 1관문루나스테이크스­에서7마신차의압승을­거둔 이클립스베리가상승세­를이어갈수있을지관심­이모인다.이번경주활약이기대되­는주요출전마를소개한­다.

이클립스베리

1관문루나스테이크스­경주에서주로내측에서­선행으로전개하며한번­도 1위를내어주지않고자­리를지키며7마신차의­우승을거뒀다. 작년2세마시절에는루­키스테이크스@서울3위,문화일보배2위,과천시장배에서2위로­무난한모습을보였으나, 3세가되며무서운성장­세를보여주고있다.

트리플티아라 2번째관문지난대회승­점200점3배2연승­노리는 이클립스베리원평리스­트 등리턴매치별러

뛰는모습도2세에비해­한결부드러워진모습을­보인다.지난2월경남신문배에­서우승을차지한 원더풀리어와부마가같­으며,이번경주에서압도적인­우승후보로평가할수있­다.원평리스트1관문루나­스테이크스에서는출발­시착지가불량하여월등­하게늦은출발로경주를­시작해,따라잡기급급한경주를­펼쳐야했다. 작년 11월 열린농협중앙회장배(L)경주에서도동일한출발­착지문제로후미에서경­주를전개해 아쉬운 성적을 냈다. 출전마중비교적출전경­험이많다는것은강점이­다. 부마는 페더럴리스트로혈통적­으로거리적성이길다고­평가되나, 종반추입이가능할수있­는안정적인출발이선행­되어야할것이다.

글로벌태양

대상경주 2번째 출전이던 루나스테이크스에서서­승운기수와추입으로2­위를기록했으며,파워풀한주행이특징이­다. 2세시절빠른성장세로­화려한경주력을보여준­말들과달리대상경주와­는인연이없었다고할수­있다.부마 제이에스초이스는미국­벨몬트에서열린G3경­주에서2위를기록하기­도 했다. 혈통적으로 에이피인디로 이어지기도 하기 때문에성장기대치가높­게평가되고있다.

뱅뱅뱅

2세마 시절이던작년말에경마­장에입사해다른출전마­에비해출전경험이적은­편이다. 처음출전한대상경주루­나스테이크스에서3위­를기록했다.중간위치에서경주를전­개하다가직선주로에서­폭발적인추입력을보였­다.부마는거리적성이장거­리로평가되는 티즈원더풀로장거리로­이어지는시리즈경주에­서계속성장세를보여줄­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 ??
 ?? ?? 글로벌태양
글로벌태양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