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 Daily

현실보다더현실같은사­진의매력

- 유이나 문화전문기자

아프리카우물원정대활­동 정지된화면에큰울림담­아 12일부터본사갤러리­전시

사진에는 묘한 매력이 있는 모양이 다. 사진에 빠진 사람들을 보면 마 치 위험을 예감하면서도 산 등정을 포기 못 하는 산사람 같은 비장함이 느껴진다. 이 알수 없는 렌즈의 매혹 때문에 붓과 캔버스 포기하고 카메라를 둘 러메는 아티스트들이 상당히 많다 . 대표적인 예술가가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1908- 2004)이다. 초현실주 의 화가로 많은 걸작을 탄생시킨 그 는사진을배운후그림을­그리지않 아 인명사전에는 으레 프랑스의 세 계적사진작가로소개된­다. 영화의 시조로 불리우는 오귀스 트와 루이 뤼미에르 형제의 아버지 앙투안 뤼미에르도 화가에서 전향 한사진작가다. 그는 재능이 뛰어난 화가였지만 사진을 배운 후에는 사진에만 관심 을 가졌고 결국은 비즈니스도 사진 회사를 택해 아들들과 함께 성공적 으로운영했다. 1894년 토머스 에디 슨의 활동사진 전시회에 초대받아 갔던 앙투안 뤼미에르가 움직이는 사진 찍어내는 기계를 아들들에게 소개하면서 인류에 ' 영화 '라는 엄 청난선물을주었다 .

2010년 74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 난 명배우 데니스 하퍼의 사진 사랑 도 문화예술계에서는 빼놓을 수 없 는이야깃거리다.

어린 시절부터 예술에 뛰어난 재 능을보이며페인팅과 조각, 사진을 배웠으 며 시쓰기 등 문예에도 빠졌 지만 그가 마지막까지 손에서 놓지 않았던것는카메라였다.

앤디 워홀 , 로이리히텐슈타인등 의 팝 아티스트부터존웨인과­폴뉴 먼 , 제인폰다등스타얼굴사­진찍 기를 즐겨했던 그가 가장 관심을 보 였던것은사회적이슈다.

그는 사진의 매력에 대해 “내 존 재를 확인시켜 주지만 더욱 큰 이유 는 정지된 한 순간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가장 극적이라는 것을 알았기때문 ” 이라고설명한다.

O J 심슨 사건으로 유명한전LA 카운티 검사장 길 가세티도 이에 동 의한다. 오래 전부터 취미로사진을 찍어온 그는 2006년 '아프리카의물 기근'을 주제로 찍은 사진집 '물이 열쇠입니다( Water is Key: A Bet ter Future for Africa)'를 출간해 아프리카 물사태 해결에 일익을 담 당했다.

오는 12일부터 중앙일보에서도 큰 감동을 경험할 수 있는 사진전 (Chad , Africa: Digging Wells for Hope) 이열린다.

중앙일보가 지난해 11월 굿네이 버스, 소망 소사이어티와 함께 참가 했던 아프리카 차드의 우물파기 프 로젝트에서 찍은 사진 50여점이 선 보이는전시회다.

사진들은 아프리카의 목마른 현 장을 담기위해 굿네이버스 원정대 와 함께 차드를 방문했던 남가주사 진작가협회 김상동 회장이 찍은 작 품이다 . 목마름과 배고픔에 지쳐 엄마 품 을 떠나지 못하는 차드 어린이의 맑 지만 슬픈 눈 , 비쩍 마른몸으로 짐 을잔뜩싣고 밭을일구는소들의가 련한 몸짓 ,' 콸콸 ' 터지게 될 물을 기다리며 온 동네 주민이 뜨거운 태 양볕 아래 우물 파는 작업을 지켜보 는간절한 모습. 이 외에도 지구상 어떤 곳에서도 찾을 수 없는 황홀한 아프리카의 아 름다운 자연을 담은 사진도 있고 아 프리카에만 서식하는 특이한 동물 과 식물이 담겨진 작품도 있다. 김 작가는 “다른 아프리카 사진전에서 는 볼수 없었던, 예술적 터치가 강 한작품만을골랐다 ” 고설명한다. 전설적 사진 작가 알프레드 스티 글리츠는 말한다. “사진 속 현실은 때때로 진짜 현실보다 더욱 현실적 인불가사의한힘을지니­고있다. ” 이번 사진전을 통해 관람객이 같 은감동을경험하기를기­대한다.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United St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