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 Daily

전문가들 “루이빌·미시간승리가능성커”

대학농구 '3월의광란' 내일준결승

-

 '최강' 루이빌 vs '신데렐라' 위 치타주립 전문가들의 평가에 따르면 올해 루이빌 카디널스를 막을 상대는 없 어 보인다. 루이빌만큼 내외곽, 공 수, 속공·지공, 풀코트·하프코트 농구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팀을 보기 어려우며 주전과 후보, 경험 과 패기, 맨투맨과 지역 방어, 선 후배간의 하모니가 모두 균형잡힌 팀이다. 톱시드를 받은 루이빌은 토너먼 트 모든 경기를 연습처럼 쉽게 압 승했다. 루이빌의 강점은수비로부 터 나온다. 상대팀이 볼을 코트안 으로 던지기 전부터 특유의 압박수 비를 시작한다. 이와같은 '프레싱 디펜스'는 수비의 달인으로 불리는 릭 피티노 감독의 전매특허이기도 하다. 이에반해 맞상대로 낙점된 위치 타 주립은 이번 대회 최고의 신데렐 라로 꼽힌다. 첫 경기에서 2번시드 겸 우숭후보 조지타운 호야스를 꺾 고 내친김에 16강까지 진입해 전국 의 농구팬을 놀라게 했다. 15번 시 드에 불과한 플로리다걸프 코스트 대학이 탈락하며 위치타 주립이 최 고의돌풍으로자리매김­했다. 만약 최강 루이빌마저 제친다면 결승에 오른 것 자체로 최고의 화제 를 이룰 전망이다. 중부 캔자스주의 시골학교인 위치타 주립은 이제까 지 '야구학교'로만알려져왔다. 그러나 서부 최강으로 꼽히던 곤 자가에 이어 빅텐 컨퍼런스 강호 오 하이오 주립까지 연달아 누르며 신 흥 농구 명문으로 명함을 내밀었다. 특유의 물샐틈 없는 끈질긴 수비와 4학년생들이 주축인 멤버를 앞세워 또다른돌풍을예고하고­있다.

► 언론ㆍ전문가들의 예상= 위치 타 주립이 루이빌을 누를 것으로 보 는 사람은 없다. 대부분 루이빌의 완승을점쳤다.  '창' 미시간vs '방패' 시라큐스 3주일에 걸친 올해 토너먼트 최고 의 포인트 가드를 선택하라면 단연 미시간 울버린스의 트레이 버크일 것이다.

버크의 진짜 모습은 1번시드 캔사 스 제이혹스와의 16강전에서 유감없 이 드러났다. 중요한 후반전ㆍ연장 전에서만무려23점을­쏟아부으며모 교를 20년만에 4강으로견인했다. “100점을 주면 101점을 뽑는 다는 ” 슬로건처럼 수비보다 는활발한공격에치중한­다 .

미시간은 원래 풋볼 학교 로 잘 알려졌으며 매년 1월 1일 벌어지는 로즈보울 챔 피언십에서 빅텐 컨퍼런스의 12개 소속팀 가운데 가장 많이 단골로참가했다.

그러나 농구에도 꾸준히 투자를 이어오며 올해 사상 두번째 전국챔 피언을노리고있다 .

반면 뉴욕주 북서부의 사립명문 시라큐스 오렌지는 전통의 지역 방 어를 중심으로 작전을 펼치는 팀이 다. 미시간과는 반대로 “우리 스스 로 점수를 넣기보다상대 방의 점수 를허용하지 않는다” 는 철학으로 뭉 친것이다 .

짐 베이하임 시라큐스 감독은 프 로에서 즐겨하는 맨투맨 수비는 절 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 대신 느슨하 면서도 한사람이 여러명의 공격수 를 담당할수 있는 지역방어만을 고

집한다 . 그러나 준결 승전을 앞두고는 미 시간의 버크를 막기 위ㅎ나 전담 맨투맨 수비수로 마이클 카 터- 윌리엄스를 지명 했다. 공을 배급하는 포인트 가드의 능력 을 극대화하며 이 기겠다 는 작전 이다.

► 언론ㆍ 전문가들의 예상= 시라 큐스의 한

계는 4강 까지라는 것이 한결같은 견해 다. 미시간은 최강의

백코트 공격진을 보 유하고있다.

버크는 물론, 팀 하더웨이2세가 주 축을 이루는 가드진 의 현란한 돌파와 정확 한 3점포 외곽슛은 큰 무 기다.

이러한 공격수들에게 느슨 한지역방어는대량실점­의빌 미가 될수 있다. 대부분 미 시간의 승리를 예견하고 있다. 이승권기자

 ??  ?? 트레이버크
(미시간)
트레이버크 (미시간)
 ??  ?? 피티노(루이빌)
피티노(루이빌)
 ??  ?? 마샬(위치타주립)
마샬(위치타주립)
 ??  ?? 빌라인(미시간)
빌라인(미시간)
 ??  ?? 베이하임(시라큐스)
베이하임(시라큐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United St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