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Korean)

중국연예인들의‘천문학적몸값’

-

글|웨이자오리(魏昭麗)

지난 8월 말에서 9월 초 여론의 관심은 중국의 영화·드라마 업계와 몇몇스타배우들에게 집중됐다. 블록버스터작품개봉때­문이아니라천문학적인­스타들의 출연료와 이들및 업계를 둘러싼‘잘못된 관행’때문이었다.

도를 넘어선 출연료

드라마 <여의전(如懿傳)>의 두 주연배우 저우쉰(周迅)과 훠젠화(霍建華)의 출연료가 무려 1억5000만 위안(약 250억원)이고 이 가운데 저우쉰의 출연료만 9000만 위안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천문학적 몸값’은 몇몇 배우들만의 특수한 사례가 아니다. 한 작품의 주연을 맡는것만으로 몇 천만에서 몇 억 위안을 받아가는인기연예인들­이 수두룩하다.

시장정보업체 윈드(Wind)의 통계에따르면 올해 상반기 60%에 가까운 매니지먼트사의 순수익은 1억 위안 미만으로자사 소속 연예인 부부의 수익에도 한참 못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2월 <증권일보>에‘중국 드라마를향한상장사의­도박…소수의스타연예인을 위한 촬영현장’이라는 제목의 글이실렸다. 영화사 기린(麒麟)픽처스의 팡홍(龐洪) 대표는 인터뷰에서“인기스타의 몸값이 너무 높아 촬영팀 전체가 거의 연예인 한 명을‘모시는’형국이다. 그렇다고인기 연예인을 안쓸수도 없다. 관객들이입소문보다는 어떤 연예인이 출연하는지를더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도를 넘어선 배우들의 출연료는 중국에서만 볼 수 있는 특수한 현상이다. 2016년 큰 인기를 끌었던 한국 드라마<태양의후예>의경우총 8억5000만원의 제작비 가운데 남녀 주인공에게 들어간 출연료는 20~30% 였다. 유명 할리우드 배우들의 출연료는 100만 달러에서 3000만달러로 다양하지만 배우들의 출연료가 영화제작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30%에 불과하다. 그러나 중국의 경우 현재 영 화·드라마의 전체 제작비 가운데 한두 명의 배우에게 들어가는 비중이 50~70%에이르는 경우가 빈번해 한국이나 할리우드에 비하면 극명한 대비를 이룬다고 할 수있다.

몸값이 치솟는 원인

그렇다면 이런 천문학적인 출연료가등장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일단 전체적으로 시장이 무분별하게 확장되면서 시장에서 인기를 끄는‘희소한’배우들을 모셔가기 위한 쟁탈전이 벌어진 점을 들 수있다. 그리고 인기 연예인을 든든하게 지원하는 어마어마한‘팬덤 효과(열정적 팬들의 문화효과)’도 배우들의 몸값을 천정부지로올리는데그­역할을톡톡히 했다.

이와 함께 영화·드라마 산업이 빠르게발전하면서관련­종사자들의진입문턱이 낮아져 각자의 전문성에 일관성이 떨어지자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무조건 박스오피스‘대박’을 칠 만한 연예인을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