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Korean)

중국인터넷문학이세계­를휩쓰는이유

-

글|어우양줘취안(歐陽左權)

중국의 인터넷 문학은 한때‘비주류에서 막 자란 장르’로 희화화되기도했지만, 이제는인류문학사에서­자신만의독보적인 지위를 확보한 지 오래다. 최신통계에따르면중국­에서인터넷문학을소비­하는 네티즌은 전체 이용자 7억3100만명 가운데 45.6%인 3억33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을 통한 이용자는 3억400만명이었다. 수백 곳에 달하는 인터넷 문학 사이트에는 2억자의 작품이매일 갱신되고, 일평균조회수도 15억회가 넘는다. 작년 기준 중국의 인터넷 문학시장 규모는 이미 5000억 위안(약 82조4500억원)을 돌파했다. 인터넷 소설은 책으로출판되거나영화­로각색되기도 하고,게임이나 애니메이션, 오디오북 등 각종관련제품으로재탄­생되며방대한‘인터넷+’산업을 형성하는 동시에 대중 엔터테인먼트시장도뜨­겁게달구고 있다.

이를 발판으로 중국 인터넷 소설은 이제 해외 시장까지 진출했다. 러시 아, 미국, 캐나다, 영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지에는 중국 인터넷 소설에 열광하는 두터운‘팬덤’까지 생겨났다. 미국의 중국 인터넷 소설 번역사이트‘Wuxiaworld’는 전세계 100여 개국의팔로워 독자를 거느리고 있고, 사이트 접속자수도일 50만명을 훌쩍 넘는다. 역사와 로맨스뿐 아니라 판타지, SF, 게임 등각종 장르를 망라하며 수많은 구미 지역독자들의사랑을받­고있는중국인터넷문학­은중국문화의해외확산­에도앞장서는역할을하­고 있다.

든든한 정부 지원과 관심

중국 인터넷 문학이 이처럼‘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이유는 우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 덕이 크다. 정부의 주도하에인터넷문학의­건전한발전을촉진하는 사회 환경과 여론 분위기가 조성됐다.최근 중국의 관련 부처가 인터넷 문학 발전과관련된각종조치­를잇따라내놓으며 인터넷 문학은 문화 발전을 위한 국가 전략이자가치관정립의­핵심키워드로떠올랐다.

먼저 정부는 정책적 지원을 통해 인터넷 문학의 발전을 촉진하고 장려했다.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사회주의 문화예술 번영과 발전에 대한 의견’은 인터넷문화예술의 활성화를 언급하고 인터넷 문예 발전의 토대 마련과 발전, 관리, 지원을 병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여기에 우수 인터넷 문예 콘텐츠 유통 계획을 실시하고양질의작품창­작을장려하여인터넷문­학의 단계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뤄가겠다고 제시했다. 중국 국가신문출판라디오T­V총국(國家廣電總局)과 중국작가협회는201­5년부터‘우수 인터넷 문학 원작 홍보’행사와‘중국 인터넷 소설 랭킹’을 통해 인터넷 문학의 기준을 세우고 이를 주류문화계에정착시키­기위한시도를하고있다.

한편, 다른 한쪽에서는 인터넷 문화‘정화’를 위한 활동도 전개되고 있다. 인터넷상에서의불법저­작권침해행위를단속하­고 인터넷 문학의 시장 질서를 바로세우며, 인터넷에서의창작활동­이올바른방향으로 갈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다. 이같은노력을통해인터­넷문학이문학계에더욱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대중 오락물로서의기능을강­화하며문화적영향력을­높여 중국 문화의‘소프트파워’를 형성하는중요한일익을­담당하도록하는것이목­적이다.

시장 메커니즘 통해 급성장

중국 인터넷 문학의 부상을 이끌었던또다른핵심요­소는바로시장메커니즘­이다. 인터넷 문학 창작을 장려하고 작품의유통과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한 최대수단은 바로‘시장 모델’이었다. 이는중국

인터넷문학이방대한규­모로성장할수있었던경­제적원동력이기도하다.

중국에서 크게 떠오른 인터넷 문학은디지털 매체를 통한 콘텐츠의 산물이자,인터넷 문화자본시장이 낳은 필연적 결과물이다. 네티즌은인터넷에서자­신의작품을 자유로이 발표하고 즉각 공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경제적 이득은 물론‘부호작가 랭킹’에 올라 명예와 이익을 동시에 거머쥘 수도 있다. 이것이 바로 인터넷문학의‘인센티브 메커니즘’이자 수많은사람들이 너도나도 인터넷에 글을 올리게된 중요한 창작 동기이다. 인터넷 작가에대한평가기준은­작품에내재된콘텐츠적­가치 외에도 이들 작품의 조회수, 콘텐츠저장률, 이용자들의 작가 후원율, 지식재산권 이용률, 출판물 발행부수, 팬덤 규모등독자의모든시장­반응이 포함된다.

지난 20세기 중·후반부터 형성되기시작한 중국 본토(대만·홍콩·마카오 제외)의 중국어 인터넷 문학은 그간 다사다난한 발전사를 겪었다. 아무런 이익도 주어지지 않았던‘순수’창작에서부터 2000년대 들어 인터넷 문학 전문사이트인‘치뎬왕(起點網)’에서 실시한 2003년 유료구독 시범서비스 등 시장모델 탐색기까지,다시 최근 인터넷 문학 플랫폼들의 판권가격 입찰제까지 기나긴 세월을 겪었다. 이제 인터넷 문학은 최초의 원작에서부터 영화·드라마·게임·애니메이션·서적·공연·오디오북·콘텐츠 상품 등으로까지 산업사슬이 확장되는‘롱테일 효과’를 일으키며 궁극적으로는‘소비자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물론 인터넷 문학의 상업성으로 인해 불법저작권 침해, 이익 지상주의, 사회적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 현상 등이 나타나기도하지만, 상업성은 대중문화와 오락시장에제동을 거는 동시에 이를 활성화하고 성장·발전시킨다는 점에서 세계를 휩쓸게된가장큰동력이­라고꼽지않을수없다.

문화 발전의 자양분 역할

인터넷 문학은 순수문학이자 대중문학이다. 인터넷 문학은 그 영향력과 파급력을통해세계에중­국의문화적창의성을드­러내고 있다.

앞서 작년에는‘외국 독자들의사랑을받는 10대 중국어 인터넷 소설책 명단’이공개된 바 있다. 이들도 중국 독자와 마찬가지로 인터넷 소설을‘란원(燃文·‘기분을 짜릿하게 만드는 글’이라는 뜻,‘燃’은 일본어‘燃える(불타오르다)’에서 유래됨)’이라 부르며 업데이트를 독촉하는 글을 올리는가 하면, 성격 급한 독자의 경우사비까지 들여가며 역자에게 번역을 재촉 하기도 한다.

2004년부터 창작을 시작한 유명 인터넷 소설작가‘탕자산샤오(唐家三少)’는4000만자가 넘는 분량의 소설을 집필하고160권이 넘는 책을 출판했으며, 한때 130개월 연속으로 업데이트를 이어가기도 했다. 이런 그가 최근 인터넷 문학에 대해이런 언급을 한 적이 있다.“불과 수십 년만에 이처럼 수백만 명의 신생 작가가 인터넷소설창작에뛰어­든나라는어디에도없을 것이다. 세계 각국의 작가 수를 다합쳐봤자 과연 몇 명이나 되겠는가?”재능꾼도 많고, 창작량도 어마어마하며, 꾸준한 작업에 창작 열정까지 더해진 중국의인터넷 문학에 불이 붙지 않는 것이 오히려더이상한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중국의인터넷문­학이해외독자층을한층­더확장하려면중국의상­업적문학사이트에서이­뤄지는것과같은약간의‘지원’이 필요하다. 가령 중국 내부시장에서처럼 인터넷 작가들의 지위와 수익을 보장해 주고 각국 정부 문화담당 부처와의소통과연계를 강화하며, 영화·드라마를각색하여수출­하던방법을활용해인터­넷 문학의 영향력을 더욱 높이는 것 등이 있다. 인터넷 문학이 주류 시장에 들어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 가운데 하나는바로영화·드라마로의 각색이다. 미국이나유럽시장에서­도동일한방법의적용이 필요하다.

중국 인터넷 문학에 쏟아지는 해외의사랑과 관심을 보면‘사람의 감정은 다통한다’는 사실을 말해 주는 것 같기도 하다. 물론 중국 인터넷 문학이 세계 유수인터넷 문학 가운데 우뚝설수있었던데에는 이보다 더욱 중요한 역사적·사회적원인이 깊이 자리한다. 중국의 오랜 문학적 전통과 문화적 유산이 오늘날 인터넷문학의 발전에 풍부한 자양분으로 작용한다는 것은 더 말할 것도 없다. 중국 경제의 힘찬 부상과 국력 신장 역시 안정적이고 개방적인 사회 환경과 더불어 중국 인터넷 문학의 빠른 성장을 돕는 든든한 시대적배경이되고 있다.

 ??  ?? 제2회중국디지털책박­람회에새로출시된책읽­어주는디지털상품이첫­선을보였다.사진/ IC
제2회중국디지털책박­람회에새로출시된책읽­어주는디지털상품이첫­선을보였다.사진/ IC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