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음의‘묘약’하수오(何首烏)

China (Korean) - - 명시감상 -

하수오는 다년생 덩굴식물로 중국 간쑤(甘肅), 쓰촨(四川), 윈난(雲南),구이저우(貴州) 등지에서 생산된다. 뿌리를 약재로 쓰면 정혈에 좋고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며 간과 신장을 보하는 진귀한 중의약 약재다. <본초강목(本草綱目)> <대명본초(大明本草)> 등 중의약 고서에많이 기재돼 있다.

하수오는 여러 약전에 자주 등장하지만 발견 과정이 독특하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3000여 년 전 톈얼(田兒)이라는 농부가 허약한 몸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 깊은 산에 들어가 스승을 모시고도를 닦았다. 하루는 단련이 끝나고 술에취해 야산에 드러누웠다. 꿈에서 깬 그의 눈 앞에 이름 모를 덩굴식물 두 뿌리가 약 1미터 간격으로 얽혀있었다. 톈얼은 깜짝 놀랐지만 덩굴이 신비해 뿌리를뽑아 집으로 가지고 돌아갔다. 허약한 몸을 위해 하늘이 준 선물이라고 생각한 그는 뿌리를 물에 담궈놓았다가 마셨다. 두 뿌리를 한 달여 동안 마시자 몸이 건강해지고 머리칼도 검게 변했다. 그는 이 식물이 머리칼을 검게 하고 신체를 건강하게 한다고 해서‘하수오’라고 불렀다. 이후 톈얼은 2-3년에 한 번씩 하수오를 마셨다. 하수오 덕분에 톈얼은 건강해졌을뿐 아니라 장수하여 160세까지 살았다고한다. 이후 하수오는 널리 유명해졌다.

하수오는 가공법에 따라 생수오(生首烏)와 제수오(制首烏)로 나뉜다. 생수오는약재를 채집해 이물질을 제거하고 크기별로 나눈 다음 세정, 초침(稍浸), 윤투(潤透)를 한후얇게 자르거나 덩어리로 잘라건조한다. 생수오는 해독, 소옹(消癰), 윤장(潤腸) 및 변통(便通)에 쓰인다.

숙수오(熟首烏)라고도 부르는 제수오는 흑두제(黑豆制), 흑두황주제(黑豆黃酒制), 주제 등으로 나뉘며 쪼글쪼글한 불규칙한 덩어리로 두께는 약 1cm 정도다.겉은 흑갈색 또는 황갈색이고 울퉁불퉁하다. 성질이 강하고 단면은 각질모양이 며 흑갈색이나 흑색을 띤다. 냄새는 약하고 맛은 약간 달고 떫다.

하수오에 면역력 강화, 노화 지연,인체 조혈 촉진 효과 등이 있다는 것이현대의학으로 증명됐다. 구체적인 효능은 다음과 같다.

1. 심뇌혈관 질병 예방 및 치료

하수오의 안트라퀴논류 물질은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고 항 바이러스, 심장 강화, 위장 연동운동 촉진 등의 작용을 한다. 섬유소 용해 활성 작용을 촉진해 심뇌혈관 질병을 예방한다.

2. 뇌 건강 및 지능 향상

하수오는 신경 강화 작용을 하여 뇌를 건강하게 하고 지능을 향상시키며 혈구 생장과 발육을 촉진하고 항노화 기능이 있다. 중년층이 하수오를 자주 복용하면 조기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

3. 아테롬성 동맥경화 예방

현대 약리 연구 결과 하수오에 함유된 레시틴, 안트라퀴논 유도체, 크리소판

산 등 물질이 콜레스테롤 상승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의 장내 흡수를 감소시키며, 콜레스테롤의 조직 침전을 막아 아테롬성 동맥경화 형성을 완화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 연구 결과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라이드 감소 효과가80% 이상으로 나타났다.

4. 노화 완화, 신체 보강

하수오에 함유된 레시틴은 뇌 조직,혈구 및 기타 세포막의 조직 물질이다.때문에 하수오를 자주 먹으면 신경 쇠약,백발, 탈모, 빈혈 등을 치료해 노화를 늦추고 신체를 건강하게 해준다. 특히 심장건강에 좋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하수오는 효능이 탁월하지만 중의(中醫)에서는 간기능부전증이 있는 사람은삼가하는 게 좋다고 강조한다. 2014년 중국국가식약품감독관리총국은 규정을 발 표하고 하수오가 함유된 건강식품 상표에‘간기능부전증 환자, 간관련 질병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부적절하다’고 표기하도록 조치했다. 또‘본 식품에는 하수오가 함유돼 장기간 용량 초과 복용에 적합하지 않고, 간 독성 약물과 동시 사용을 피하며, 간기능 검사에 주의해야 한다’라고주의사항을표기하도록 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