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중국의새로운변화를목격하다

China (Korean) - - CONTENTS - 글|가오롄단(高蓮丹)

세월이 유수와 같이 빨라 중국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지금까지 중국은벌써5년 가까운 길을 걸어왔다. 이 5년은 중화민족의 단련과 전진의 5년이었다. 단련과 전진은 시련을 이겨내고 분발 전진한다는 뜻이다.이 5년은 평범하지 않은 5년이었다.

지난 5년 동안 중국 경제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성장한‘안정 속 호전세’를 보였다.또한 경제 구조는 최적화되고 업그레이드 됐으며, 발전이 조화를 이뤄 도농간·지역간 발전격차가 줄어들었다.

5년 동안 중국공산당은 부패를 대대적으로 척결했고 공평과 정의를 수호했다.‘‘호랑이’와‘파리’를 같이 잡는다’‘쇠를 두드리려면 먼저 자신부터 단단해야 한다’‘권력을 제 도의 틀에 가둔다’는 전면적인‘종엄치당(從嚴治黨)’이 제시된 이후 중국인들은 이 말에 익숙해졌고 대중이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정치환경은 보다 깨끗해졌다. 지속적인 강력한 반부패는 대중의 확고한 지지를 받았다.

5년 동안 중국의 개방과 발전의 길도 넓어졌다.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들의 베이징 옌치후(雁棲湖) 회합에서 브릭스 정상들의 샤먼(廈門) 모임까지, ‘일대일로(一帶一路)’이니셔티브가 전세계의 지지를 받은 것에서 상하이(上海), 랴오닝(遼寧) 등지에 지유무역시험지구가 활발하게 건설된 것까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설립에서 위안화 특별인출권(SDR) 통화 편입까지, 많은 일들이중국의 발전을 앞당겼다.

5년 동안 중국 남방의 수자원을 북방으로끌어올리고 심해 자원을 활용했으며, 고속도로망을 구축하고 수많은 다리도 건설했다. 특히기적 같은 사업들이 하나 하나 완성됐다. 독자개발한‘C919’가 첫 비행에 성공해 국산 대형여객기의‘제로 시대’가 마감됐고 외국기업의대형 여객기 산업 독점 구도가 깨졌다. 전파망원경‘중국천경(中國天眼)’은 해외 같은 종류의 망원경 수준을 뛰어넘어 중국의 과학 공정이‘추적 모방’에서‘집약 혁신’으로 비약했음을 보여줬다. ‘신위·태호지광(神威·太湖之光)’컴퓨터 시스템은 세계 슈퍼 컴퓨터 순위톱500에서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중국은세계 최초로 해역에서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채굴에 성공했다.

5년 전 지도자 시진핑(習近平)은 중국공산당 당서기 임기를 시작하면서‘인민이 바라는아름다운 삶이 바로 우리의 분투 목표’라고 연설했다. 공용자전거, 모바일 결제, 스마트 라이프, 빅 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이 발전하면서 인민의 생활도 보다 편리해졌고 소비품질도 조금씩 향상돼 중국인은 더 많은 획득감, 안전감, 행복감, 자부심을 갖게 됐다.

오늘 이 5년을 돌아보면‘중국호’라는 거대한 선박이‘속도 가속’에서‘전환 가속’으로, ‘규모 확대’에서‘질적 향상’으로 새로운 항해를 시작했다는 것을 절실히 느낀다. 본지는 커버 스토리에서 국가운영, 인민생활, 기층 당원직무이행 상황 등의 관점으로 지난 5년 동안 일어난 중국의 변화를 짚어보려 한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