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Korean)

2018신시대,중국특색대국외교의기­회

- 글|황르한(黃日涵 ), 화교대학국제정치과주­임

2017년 국제 사회는 전반적으로 평 온했고 파란도 크지 않았다. 2018 년은 중국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19 차 당대회) 정신관철의원년이될 것이다. 중국특색사회주의가신­시대로진입한가 운데, 외교 면에서도 새로운 기상·새로운 역할·새로운책임을보여주어­야한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장관)은 ‘2017년 국제정세와 중국외교 심포지엄’ 에서“19차 당대회의 성공적인 개막은 중 국외교에 방향을 분명히 지시해 준 것”이 라고 강조했다. 19차 당대회 보고에서는 신형 국제관계를 구축하고 인류 운명공동 체를건설해야한다는점­이명확히제시되 었다. 신형 국제관계 구축과 운명공동체 건설은 5000년 중화문화 천하위공(天下爲 公, 천하는 만인의 것이다)의 우수한 전통 에서발원한 것이자, 60여 년신중국평화 외교의핵심가치에서발­원한 것이며, 중국 과 각국 인민의 복지 일체화를 꿈꾸는 중 국공산당원의 세계적 마음가짐에서 발원 한 것이다. 신형 국제관계 구축과 운명공 동체건설은중국외교가­노력할최종목표 이며, 또한 2018년 중국외교 업무의 중점 이기도 하다. 신시대 중국외교의 임무는 기존의 글 로벌 파트너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신 형 국제관계 구축을 적극 추진하는 것이 다. 먼저 중미관계의 안정은 대국관계 발 전의 중요한 지표다. 2018년 중국은 미국 과 양호한 상호관계를 더욱 강화할 것이 고, 더욱 많은 공동의 이익을 추구할 것이 며,‘구동존이(求同存異, 서로 다름을 인 정하되 같은 것을 찾음)’의 큰 틀 안에서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두 나라 사이에 여러 가지 문제들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협력 유지의 큰 방향은 변 할수 없다. 러시아와의 높은 수준의 전략적 협력 또한 신시대 중국 외교의 중점중 하나다. 러시아와의협력은지정­학적정치안보안 정에 효과적이며, 양국 이익의 최대화를 실현시켜 줄 것이다. 2018년 중국은 중러 양국간중대프로젝트협­력을적극심화하 고국제사무에있어서도­더욱많은공통점 을모색할 것이다. 이밖에도중국은유럽과­의관계를지 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유럽 국 가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정치·경제·문 화에 있어 호연호통(互聯互通)을 실현할 것이다. 중일·중한 관계 발전은 새해 외 교 업무의 난제다. 조선(한)반도 정세가 어지러운 가운데 양자간 관계 안정 유지 문제가중국외교의지혜­를시험하고 있다. 마카오와의 관계, 그리고 기타 국가와의 양자간 관계 추진 또한 2018년 중국외교 의 과제다.

‘일대일로’본격화에 박차

2017년‘일대일로’국제협력 정상포 럼(일대일로 포럼) 개최로 더 많은 국가들 이‘일대일로’이니셔티브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게 되었다. 포럼에서 시진핑(習近 平) 중국공산당 총서기 겸 중국 국가주석, 중앙군사위원회주석의­중요연설은‘일대 일로’의 위대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2018 년 중국외교는 일대일로 포럼의 후속 메 커니즘을 계속해서 건설하고 중점 분야의 장관급회의를 개최하여 2019년‘제2회 일 대일로 포럼’개최를 위한 기반을 다질것 이다. 또한‘5통(5通, 정책소통·무역창 통·인프라연통·민심창통·자금융통)’구 축을적극 강화하고, 6대 경제회랑및 3개 블루 해양경제벨트를 건설하고, 각국과의 정책소통을 강화하며, 세부프로젝트를성 공적으로 완수할 것이다.‘일대일로’프로 젝트추진과동시에프로­젝트추진과정에 있을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한 연구도 더욱 강화해야 한다.

지역협력으로양호한안­보환경건설

주변외교는 신시대에도 중국특색 대국 외교의 가장 중요한 업무다. 주변국가와의 외교업무를잘처리해야­만중국국내발전 에 양호한 외부환경을 조성할 수 있기 때 문이다. 조선반도 정세는 2017년 악순환의 늪에빠지며전쟁가능성­이극대화되었다. 조선반도 위기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하 는 문제가 중국의 지혜를 시험할 것이다. 동남아 국가는 중국이 주변외교에서 줄곧 관심을 가져 온 이슈지역이다. 동남아 지 역 다수 국가들과의 관계는 전반적으로 안 정적이며, 2018년에도 중국은 동남아 국가 들과의 양자간 외교를 추진하고 발전계획 에있어서동남아국가와­의연계를강화할 것이다. 미얀마와 경제회랑을 건설하고 중 국-태국 철도, 중국-라오스 철도, 중국-베 트남 철도 프로젝트에서 협력을 실현할 것 이다. 중앙아시아 국가와는 상하이협력기 구(SCO) 틀 안에서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함과 동시에 이들 국가와의 경제무역 호연호통을 강화할 것이다. 남아시아 지역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