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데이터와애널리틱스,지능형기업핵심”

김희배 SAP코리아애널리틱­스사업본부장디지털시­대새로운비즈니스모델­2020년에는전세계­기업의10%내부정보상품화해수익­올릴것

- 신희강기자kpen@

“데이터가 디지털 세상을 위한 연료라면,애널리틱스는그 엔진입니다.”

김희배 SAP코리아 애널리틱스 사업본부장은 13일 ‘2018 GGGF’에서 디지털시대를 앞서나가는 지능형 기업의 핵심을이같이말했다

김 본부장은 “데이터와 애널리틱스는생존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고도화된의사결정지원 차원을 넘어선, 번영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근간이란 점에서 보다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밝혔다.

맥킨지에 따르면 2030년까지 차량에서 수집된 데이터 시장의 가치가 연간8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GM의100분의1 크기인 테슬라는 ‘데이터 컴퍼니’로 변신을 꾀한 결과 올해 GM의 시총을넘어선바 있다.

김 본부장은 “새로운 기업 트렌드는데이터 컴퍼니로의 진화를 의미한다”며“지능형기업들의핵심역­량은많은시사점을던져­준다”고 설명했다.

지능형 기업들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유연하게 변경 운영할 수 있는 ‘민첩성(Agility)’을 지니고 있다. 이와 함께 각종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연결할 수 있는‘가시성(Visibility)’과 희소성이 있는 자원을 우선적으로 투입할 수 있는 ‘집중(Focus)’의 능력을가지고있다는얘­기다.

김 본부장은 “지능형 기업들은 데이터기반의역량을 수익화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접목한다”며 “프로세스 자동화로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들의 다양한니즈에능동적으­로대처할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본부장은업계의대응­전략으로인텔리전트엔­터프라이즈를구현해야­한다 고 말했다. 인텔리전트 엔터프라이즈 실현을 위해 △인텔리전트 애플리케이션△디지털 플랫폼 △인텔리전트 테크놀로지등 3가지 요소를갖춰야 할것을 강조했다.

김본부장은“정확한의사결정의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해졌고 프로세스 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고있다”며 “정보가 고객 경험의 가장 중요한요소로 자리잡은 만큼 데이터 판매를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강구해야한다”고 역설했다.

다양한 빅데이터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고객들에게보­낼수있으며개별툴별사­용 시간도를 대시보드를 통해 시각화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프로세스의양적인 ‘실행’에서 통찰력기반의질적인 ‘인터랙션’으로의 변화가 진행됐다는 것이다.

김 본부장은 “가트너는 2020년까지10% 기업이 그들의 내부정보자산을제품화­하고 상업화하는 전담 비즈니스 사업부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며“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더 이상 석유가아닌데이터”라고 주장했다.

실제 케이저(Kaeser)는 원래 압축 공기 콤프레서 제조사이지만 요즘은 공기서비스(Air-as-a-Service)라는 새로운사업 모델로 수익을 얻고 있다. 공기 압축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구동상황과압축공기비­용등설비정보를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원격 진단과 고객중심유지보수서비­스를제공하고 있다.

김 본부장은 “최근 기업들은 클라우 드와 온프레미스 시스템이 공존하는 하이브리드형태로운영­하고 있다”면서 “클라우드와애널리틱스­와의유기적인결합이가­능해진것을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고도화되고 밀착된 머신러닝과 강력해진 클라우드의 역량, 애플리케이션 내장형 애널리틱스 및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표준의 등장 등으로 기업들은 전에 없던 비즈니스 기회와 차별화를지닌다”고 밝혔다.

 ??  ?? 김희배 SAP코리아 애널리틱스 사업본부장이 ‘디지털 시대를 앞서 나가는 지능형 기업’이라는주제로강연하고 있다. [유대길 기자]
김희배 SAP코리아 애널리틱스 사업본부장이 ‘디지털 시대를 앞서 나가는 지능형 기업’이라는주제로강연하고 있다. [유대길 기자]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