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지방명승지…언제쯤세계인눈에띌까

관광기획외래관광객 3000만 시대열자➃지역관광활성화항공·숙박·표지판등기초인프라잘안갖춰져지역관광침체지원예산늘리고여행사들과협업…전문인력양성에힘써야

AJU Business Daily - - 부동산 - 전성민기자ball@

2018년 9월 14일 금요일

“도시 근처에 가까운 공항이 있습니까? 차로얼마나 걸리나요?”

해외 여행사 직원이 가장 자주 묻는 말이자지역 관광을 홍보하는 입장에서는 가장 난감한질문이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차로 3시간 이상걸린다는대답에해외여행사직원의표정이달라진다. 이후 사업 이야기는 더 진행되지 않는다. 어렵게 해외 여행사 직원을 만났지만 또 허탕이다.

위의 사례는 한국 지역관광의 어려움을 잘보여주고 있다. 전반적으로한국관광산업이정체된 가운데, 지역 관광은 더 큰 어려움을 겪고있다. 한국 각 지역에는 외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아름다운자연과역사적인건축물등다양한 관광지들이 많다. 케이팝(k-pop), 드라마 등한류의영향으로인해외국인들의한국에대한 관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항공,숙박 시설, 표지판 등 기초 인프라가 잘 갖춰지지않은상황에서는마케팅을아무리열심히해도 한계가 있다. 지역별 편차도 심하다. 까다로운 조례로 인해 관광지 안내 표지판 하나 세우기도 쉽지 않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다. 관광지의 경우 특례 등을 통해 표지판 등 기초적인인프라를더욱만들필요가 있다.

지역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에 대해 정부가좀 더 관심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 노경국 창원시청관광정책관은 “기초 지자체에 있는인프라를균등하게만들수있는예산을지원해줬으면좋겠다. 외국인들이 알기 쉽게 전국의 관광안내소를비슷한모양으로바꾸고, 주요역이나터미 널에 거점 안내소를 짓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서울로 집중된 여행관련인프라를 지방으로분산시킬 필요도 있다. 일례로 한국에서 일본을 가는 비행기는 총 23개 도시에 취항 중이지만일본에서한국으로오는비행기는 대도시(서울, 인천, 부산, 대구, 제주, 청주, 무안)에 편중돼있고, 비행기 수도 적다. 여기에는 ‘시장 논리’가적용된다. 한국에 오는 일본인보다 일본을 가는한국인이많기때문에생긴 ‘노선 불균형’이다.

이런 불균형은 여행사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창원시는 인구 100만명의 도시지만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한국을 소개하는 인바운드(inbound) 여행사가 현재는 몇 군데 없다. 지역 관광 산업이 열악한 가운데 외국을 나가는 한국인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아웃바운드(outbound)를 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더 큰 이득이다. 지역의항공노선도여행사도점점줄어들수밖에없는악순환이계속되고 있다.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지역관광에 마중물을 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현재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산업 관광과 생태 관광 등을 지원하고있다. 지원지자체 수, 지원 기간, 예산등을확대하는것을검토할필요가 있다.

지역관광을전세계에널리알리기위해서는한국관광공사의 역할도 중요하다. 한국관광공사는 중국, 일본, 동남아 국가 등에 해외 지사를많이운영하고 있다. 해외에있는현지여행사들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광역 지자체, 기초 지자체등과함께공유하고,지역관광을발전시키기위해 협업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한국관광공사는지역관광실을지역명소 육성팀, 관광콘텐츠팀, 관광 컨설팅팀, 관광개발팀으로세분화해운영 중이다.

지역관광활성화는정부가중점을두고있는일자리 창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창원시의경우 현재 산업관광, 생태관광 해설사 투어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의과거와현재에대한생생한 해설을 직접 들을수 있어 호응이 좋다. 사회적문제로 대두되고있는중장년층일자리창출에도 효과적이다. 50대 후반~60대 초반의 은퇴자들을 대상으로 2018년에만 25명의 해설사를양성했다. 교육은 지역 대학 관광학과와 연계해진행했다.

지방의 경우 여행 관련 전문 인력이 부족한것이 현실이다. 지역지자체의경우순환근무를한다. 관광 관련 부서는 인기가 많은 곳이 아니다. 그만큼 인사이동이 잦다. 지자체가 지역 관광산업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이어나갈 수없는요인이다.

중앙 정부, 지자체가 함께 손을 잡고 전문 인력 양성에 더욱 힘써야 한다. 이처럼 관광 산업이발전하면일자리가늘어나고,지역경제가활성화된다. 지방 도시 인구수가 날로 감소하는상황에서지역관광활성화는새로운해법이될수 있다.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