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잠자는지방명승지…언제쯤세계인눈에띌까

관광기획외래관광객 3000만 시대열자➃지역관광활성화항공·숙박·표지판등기초인프라잘­안갖춰져지역관광침체­지원예산늘리고여행사­들과협업…전문인력양성에힘써야

- 전성민기자ball@

2018년 9월 14일 금요일

“도시 근처에 가까운 공항이 있습니까? 차로얼마나 걸리나요?”

해외 여행사 직원이 가장 자주 묻는 말이자지역 관광을 홍보하는 입장에서는 가장 난감한질문이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차로 3시간 이상걸린다는대답에해­외여행사직원의표정이­달라진다. 이후 사업 이야기는 더 진행되지 않는다. 어렵게 해외 여행사 직원을 만났지만 또 허탕이다.

위의 사례는 한국 지역관광의 어려움을 잘보여주고 있다. 전반적으로한국관광산­업이정체된 가운데, 지역 관광은 더 큰 어려움을 겪고있다. 한국 각 지역에는 외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아름다운자연­과역사적인건축물등다­양한 관광지들이 많다. 케이팝(k-pop), 드라마 등한류의영향으로인해­외국인들의한국에대한 관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항공,숙박 시설, 표지판 등 기초 인프라가 잘 갖춰지지않은상황에서­는마케팅을아무리열심­히해도 한계가 있다. 지역별 편차도 심하다. 까다로운 조례로 인해 관광지 안내 표지판 하나 세우기도 쉽지 않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다. 관광지의 경우 특례 등을 통해 표지판 등 기초적인인프라를더욱­만들필요가 있다.

지역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에 대해 정부가좀 더 관심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 노경국 창원시청관광정책관은 “기초 지자체에 있는인프라를균등하게­만들수있는예산을지원­해줬으면좋겠다. 외국인들이 알기 쉽게 전국의 관광안내소를비슷한모­양으로바꾸고, 주요역이나터미 널에 거점 안내소를 짓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서울로 집중된 여행관련인프라를 지방으로분산시킬 필요도 있다. 일례로 한국에서 일본을 가는 비행기는 총 23개 도시에 취항 중이지만일본에서한국­으로오는비행기는 대도시(서울, 인천, 부산, 대구, 제주, 청주, 무안)에 편중돼있고, 비행기 수도 적다. 여기에는 ‘시장 논리’가적용된다. 한국에 오는 일본인보다 일본을 가는한국인이많기때문­에생긴 ‘노선 불균형’이다.

이런 불균형은 여행사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창원시는 인구 100만명의 도시지만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한국을 소개하는 인바운드(inbound) 여행사가 현재는 몇 군데 없다. 지역 관광 산업이 열악한 가운데 외국을 나가는 한국인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아웃바운드(outbound)를 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더 큰 이득이다. 지역의항공노선도여행­사도점점줄어들수밖에­없는악순환이계속되고 있다.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지역관광에 마중물을 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현재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산업 관광과 생태 관광 등을 지원하고있다. 지원지자체 수, 지원 기간, 예산등을확대하는것을­검토할필요가 있다.

지역관광을전세계에널­리알리기위해서는한국­관광공사의 역할도 중요하다. 한국관광공사는 중국, 일본, 동남아 국가 등에 해외 지사를많이운영하고 있다. 해외에있는현지여행사­들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광역 지자체, 기초 지자체등과함께공유하­고,지역관광을발전시키기­위해 협업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한국관광공사는지­역관광실을지역명소 육성팀, 관광콘텐츠팀, 관광 컨설팅팀, 관광개발팀으로세분화­해운영 중이다.

지역관광활성화는정부­가중점을두고있는일자­리 창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창원시의경우 현재 산업관광, 생태관광 해설사 투어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의과거와현재에대­한생생한 해설을 직접 들을수 있어 호응이 좋다. 사회적문제로 대두되고있는중장년층­일자리창출에도 효과적이다. 50대 후반~60대 초반의 은퇴자들을 대상으로 2018년에만 25명의 해설사를양성했다. 교육은 지역 대학 관광학과와 연계해진행했다.

지방의 경우 여행 관련 전문 인력이 부족한것이 현실이다. 지역지자체의경우순환­근무를한다. 관광 관련 부서는 인기가 많은 곳이 아니다. 그만큼 인사이동이 잦다. 지자체가 지역 관광산업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이어나갈 수없는요인이다.

중앙 정부, 지자체가 함께 손을 잡고 전문 인력 양성에 더욱 힘써야 한다. 이처럼 관광 산업이발전하면일자리­가늘어나고,지역경제가활성화된다. 지방 도시 인구수가 날로 감소하는상황에서지역­관광활성화는새로운해­법이될수 있다.

 ??  ??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