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육·해상적대행위중지공감…軍핫라인개설가능성

北,서해NLL해상경계선­부정하며평화수역조성­엔난색

- 박은주기자 pyinxhu@

오는 18~20일 평양 남북 정상회담에서 체결될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를 통해 남·북이 진전된 군사적 신뢰구축 단계를 밟을 것이라는 기대감이나온다.

이번 계기에 남·북 간 충돌 방지와 군사적 긴장 완화의 토대가 마련될지에 눈길이 쏠린다.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16일 남·북이 군사협력 의제의 각 항목별이행시기와방법­등을담은군사분야합의­서 초안을 상호 교환, 문안을 정리 중이라는소식이전해졌­다.

군사협력 의제 항목에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 △비무장지대(DMZ) 내 공동유해발굴 △DMZ 내GP(전방초소) 시범철수등이 포함된다.

남·북은 지난 13일 대령급군사실무회담에­서 이 항목을 중심으로, 육·해·상 적대행위 중지 등 분야에서 공감대를 이룬것으로전해졌다.

일부는 이르면 연내에 착수할 전망이다. 특히 이번 합의서에는 병력과 장비,무기, 시설 등 각종 군수물자를 줄이는군비통제(군축)안의 초보적 이행 내용이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또 군축 등을 논의할 군사공동위원회 구성·운영, 국방장관·합참의장 등 군 수뇌부간 핫라인(직통 전화) 개설 등도 원론적인 수준으로합의서에담길­수있다는분석이나온다.

남·북은 군사적 긴장완화와 신뢰구축에 방점을 찍는 이번 합의를 통해 지난2004년 장성급 군사회담의 ‘우발적 무력충돌 방지’ 이상의 관계 진전을 이룰 것으로관측된다.

이밖에 남·북 간 군사적 긴장완화는유엔안보리­등의제재와관련이 없어, 이번 정상회담에서 상당한 구체안이 나올수있을것으로기대­를 모은다.

다만 양측이 이견을 보이는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평화수역조성에대­한조율이이뤄질지눈길­이쏠린다.

남·북은 서해 NLL 일대를평화수역으로만­들기위한준비단계로함­정출입과해상사격훈련­을금지하는완충지대설­치방안등을집중적으로­논의했다.

그러나 북측이 NLL을 해상경계선으로인정할­수없다는기존입장을완­강하게고수하면서협상­이난항을겪고 있다.

NLL 평화수역 조성의 세부적인 조치논의를 위해 국방장관간 남·북회담이 잡힐수도있다는분석이­나온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은 “NLL 문제가 합의돼야 (이행 시기등이 담긴) 부속합의서를 만들 수 있다”며 “(NLL 문제에서 남북간) 이견 조율이안 됐다면, 국방장관회담 등으로 미뤄질수 있다”고 말했다.

군사분야 합의서는 정상간 공동성명외에우리측송­영무국방부 장관과노광철 북한 인민무력상 간의 서명으로 채택될것으로예상된다.

이 합의서는 육·해·공에서 적대 행위중지를 명문화한 판문점 선언의 군사분야후속조치로여­겨진다.

 ??  ?? 속속 모여드는 취재진 북한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16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문을 연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서 속속 모여들기 시작한 취재진이 보도활동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속속 모여드는 취재진 북한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16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문을 연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서 속속 모여들기 시작한 취재진이 보도활동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