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현대모비스, 3D게임기술로‘자율주행차연구’가속

인도SW업체타타엘렉­시와‘모의자율주행영상기술’개발착수다양한가상환­경서테스트…딥러닝활용‘자동분류기술’연구도

- 정등용기자 dyzpower@

현대모비스가독자개발­중인자율주행센서의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기위해 ‘3차원(3D) 게임 영상’과 ‘딥러닝’ 기술 등을 도입한다. 연구개발 과정에서 다양한아이디어를접목­해미래기술청사진을구­체화하는데속도를내기­위함이다.

16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이 회사는3D 게임 개발용 고화질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모의 자율주행 영상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이 기술은 컴퓨터 게임에서 사용되는다양한 시나리오의 3D 가상 환경에서 자율주행테스트를진행­하는 것이다. 현실에서의 여러 제약 조건에 전혀 제한 받지 않고, 원하는 환경을 구현해 테스트하기 때문에카메라성능을높­일수 있다.

가상 주행 환경은 3D 게임 개발용 영상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만든다. 고화질입체 영상을 활용하면 비오는 날의 야간도로, 복잡한 도심, 물웅덩이, 도로공사현장 등 다양한 주행 시나리오 제작이가능하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이렇게 구현한가상의 여러 환경에서 자율주행차 카메라를 테스트함으로써, 수많은 차량과 보 행자, 신호 인프라, 도로 표식 등을그어떤 가혹한 주행 상황에서도 정확히 분류할 수 있는 인식 성능을 높일 수 있다”고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통해 독자 개발 중인자율주행차량용카­메라의사물인식정확도­를대폭향상시킬수있을­것으로기대하고 있다.

◆“모의자율주행영상기술,내년말까지개발완료”

현대모비스 인도연구소는 관련 기술개발을 위해 타타 엘렉시(Tata Elxsi)와최근 계약을 체결하고 이번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타타 엘렉시는 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자율주행 등ICT(정보통신기술) 분야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도의 소프트웨어 전문 업체다.

양승욱 현대모비스 ICT연구소장(부사장)은 “모의 자율주행영상기술은내­년말까지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글로벌경쟁력­을선점할수있는미래차­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인공지능을 비롯한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우수 전문 업체를적극활용할계획­이다”고 설명했다. ◆딥러닝

분류 기술로1800만장이­미지자동

현대모비스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인딥러닝기술을활­용한주행영상자동분류­기술도내년상반기를목­표로개발중이다. 이역시자율주행차량용­카메라의인식 성능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한 차원이다.

자율주행차에 달려 있는 전방 카메라가 차량, 차선, 보행자, 신호등 등 수많은대상을 포착하려면 수많은 정보를 갖고있어야 한다. 이를위해선영상자체도­중요하지만 각 데이터마다 이름을 달아 주는주석 작업(라벨링)도 필수다.

자율주행 차량용 카메라가 대상을 정확히 인식하기 위해서는 보통 사물 종류 하나당 100만장가량의 영상이 필요하다.현대모비스는 자체적으로 총 18종의 분류 카테고리(차량, 보행자, 차선, 도로환경 등)를 선정해, 각 나라별로 평균 1800만장가량의 주행 영상을 자동으로 라벨링하는기술을개발­하고 있다.

이진언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선행개발실장(이사)은 “센서가 불러들인 영상에 주석을 다는 작업은 통상 1000명 정도의 대규모 인력이 투입되어 일일이 수작업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현대모비스는이를딥러­닝기반의컴퓨팅기술을­활용해정확도와속도등­효율성을높일계획”이라고 말했다.

 ??  ??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