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Business Daily

황창규KT회장,세계최초‘5G상용화’광폭행보

23조투자·글로벌기업협력구축핵­심콘텐츠개발까지직접­챙겨“4차산업혁명주도·일자리창출”

- 강영관기자kwan@

황창규 KT 회장의 5G(세대) 상용화를위한 행보가 업계 화제다. 지난 10일 5G와 인공지능(AI) 등의 분야에 총 23조원의대규모투자­계획을 밝혔다. 이를전후해 인텔·퀄컴·로코반스튜디오 등 글로벌업체들과 5G 상용화와관련된협력 관계를 발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내년 3월로예정된 5G 상용화를단순히전파송­출이아니라 콘텐츠와 서비스를 포함해 실질적인 세계 최초로 만드는 한편, 이를 통해 KT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일자리창출에도기여하­겠다는복안이다.

18일 KT에 따르면 황 회장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 스(MWC) 아메리카 2018’ 일정을 마치고지난 17일 귀국했다.

이번 일정에서 황 회장은 5G 상용화준비 현황과 주요 상용모델을 발표하고5G 관련 글로벌 협업 관계를 공개하는등 KT의 5G 기술·서비스 홍보에 발벗고나섰다.

황 회장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기위해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커넥티드카 △5G 미디어 △5G 클라우드등 5대 기업 대상 통신서비스(B2B)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 회장은 “4G까지는 소비자 대상 통신서비스(B2C)가 주력이었다면 5G부터는 B2B 및 정부 대상(B2G) 기술과서비스가더욱고­도화되고활발하게거래­될것”이라고 강조했다.

KT가 스마트시티 영역에서 준비하는서비스는 드론·스카이십 등을 활용한 공공안전 솔루션을 비롯해 스마트스쿨, 스마트스타디움 등이 있다. 제도 정비에 맞 춰 5G 기반의 원격 진료(헬스케어), 스마트에너지관련서비­스도준비 중이다.

스마트팩토리 영역에서는 무선 기반의 제조장비를 통해 작업현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증강현실(AR)을 활용한원격진단서비스­등을계획하고 있다. 커넥티드카는실시간교­통·신호 정보, 차량관제, 운전관리, 인포메이션, 정밀측위등에 대한 기술 개발을 하는 동시에 관련기업들과협업을추­진하고있다.

KT는 5G 관련 글로벌 파트너십 구 축에도 힘을 쏟고 있다. KT는 최근 인텔과 5G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지난 12일(현지시간) MWC 아메리카 2018 현장에선 퀄컴과5G 사업협력을 위한 포괄적인 MOU를맺었다.

5G 상용화의 핵심 콘텐츠 개발도 황회장이 직접 챙기는 분야다. 황 회장의 이번 출장길에 KT는 미국 로코반스튜디오와 게임 ‘메탈슬러그’의 가상현실(VR) 버전 ‘월드워툰스: 메탈슬러그 VR(WWT: MSVR)’을 공동 개발하기로하는계약을­맺었다.

KT는 또 최근 서울 서초구 연구개발센터에 문을 연 ‘5G 오픈랩’이 글로벌 파트너들과 5G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 회장은 “네트워크사업자는 과거엔 선만 깔아놓고 돈만 받으면 그만이었다”며 “5G는 빅데이터·AI·블록체인등모든기술을­엮어서모든사람들에게 그리고 공공에 제공하는 역할을해야한다”고 말했다.

KT는 앞서 지난 10일 ‘4차 산업혁명중심 혁신성장 계획’을 발표하고, 향후 5년간 AI, 클라우드등 정보통신기술(ICT)분야에 3조9000억원, 5G 등네트워크분야에 9조6000억원, 정보기술(IT) 고도화와 그룹사 성장을 위해 9조5000억원 등총 23조원을투자한다고­밝혔다.

 ??  ?? LG유플러스, 편의점서 알뜰폰 유심 판매 LG유플러스는 19일부터 GS25 편의점에서 알뜰폰 고객 유치 강화를 위한 유심 서비스 전용매대를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알뜰폰 고객 서비스(CS) 업무 지원, 통신사 최초 알뜰폰 멤버십 출시에 이어 편의점 유심 상품 접근성 강화로 이동통신재판매(MVNO) 사업자들과 상생 환경 조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편의점서 알뜰폰 유심 판매 LG유플러스는 19일부터 GS25 편의점에서 알뜰폰 고객 유치 강화를 위한 유심 서비스 전용매대를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알뜰폰 고객 서비스(CS) 업무 지원, 통신사 최초 알뜰폰 멤버십 출시에 이어 편의점 유심 상품 접근성 강화로 이동통신재판매(MVNO) 사업자들과 상생 환경 조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