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 Daily

이름과팔자

- 삶의향기

나는 이름이 여러 개다. 호적상 의 이름은 고동운( )이며 시민권에는 ' '라는 이

수년 전 세례를 받으 며 '요한( '이라는 세례명 을 .그 '동일'과 ' '이라는 이름을 사용한 적도있다.

나를 이모가점을보았는데집­안의돌 림자인 '동'자가 들어간 이름탓 에 내가 소아마비에 걸렸고 그 이름을 사용하면 결코 병을 고 칠 수 없다고 들었다는 것이다. 동쪽 하늘에 구름이 끼었으니 팔 자가답답하다는것이다. 이모가 작명가를 찾아가 받아 온이름이 '동일'이었다. 그후우 리집에서 유일하게 이모는 나를 동일이라고 불렀으며 '동일'이라 는이름의도장까지파주­었다.

'동운'을 영문으로 바꾸면 ' Dong Woon '이 돼야 하는데 호적을 영문으로 바꾸는과정에 서 누군가 W를 U로 바꿔 놓아 내 영문이름은 ' Dong Uoon ' 이 돼 버렸다 . 굳이 읽자면 '동 윤 '이가되는셈이다.

미국에 온 직후 한 달 남짓한 기간동안 미국인 매니저 부부와 일을 하게 됐다 . 미국에 왔으니 영어이름이하나있어야­겠다싶 어 부탁을 했더니 ' David '이라 는이름을지어주었다. 그후2년이상그이름을­사용 했었다. 한데 이름이 신분증의 이름과 다르다 보니 여러가지로 불편한 점이 많았다 . 수표를 받 아은행에입금하려면장­황한설 명이 필요했고 때로는 아예 입 금이되지않았다 .

83년 공무원이 되어 수퍼바이 저에게 이름을 바꾸어야겠다고 했더니 호적상의 이름 ' Dong Uoon '을줄여 ' Don '으로쓰는

고동운 것이어떻겠냐는제의를­받았다. 그래서 또 한번 이름이 바뀌었 다. 미국사람들은 ' Donald '라 는 이름을 줄여서 ' Don '이라고 쓰는데 내 이름 ' Don '의 어원은 본명인 '동운'에서나온것이다.

수년전 성당에서 세례를 받으 며 '요한'이라는세례명을 받게 됐는데 성이 고씨니 '고요한'이 되었다. 요즘 사람들에게 나를 소개할 때면 '고요한 밤 거룩한 밤 ' 또는 '고요한 내 가슴에 나 비처럼 날아와서  ' 로 시작되 는 노랫말과 함께 소개를 한다. 쉽게잊혀지지않을것이­다 .

우리 외할머니는 박아지라는 이름으로 평생을 사셨다. 읍에 나가는 이웃사람에게 박복순이 라는 이름으로 아이 호적을 올 려달라고 부탁했는데막상면사 무소에가니이름이생각­나지않 아아지라고했다나.

3살 때 미국에 온큰 아이의 이름은 '세일'이다. 영어로는 ' Seil '로 쓴다 . 초등학교에 들 어갔는데 아이들이 ' sale ' 또는 ' seal(물개) ' 라고 놀려대서 몇 번이나 울고 왔다 . 3학년 때 전 학을 가며 이름을 ' Scott '으로 바꾸었다. 한국에서는왜아버지쪽­의성 만 따라야 하느냐며 부모 모두 의 성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 다. 언더그라운드 가수 중에 강 허달님이라는 가수가 있다. 부 모님의 성인 강씨와 허씨를 모 두사용한이름이다 . 좋은 이름은 부르기 편하고 기 억하기 쉬운 이름이 아닌가 싶 다. 동쪽( 東 ) 으로 구름( 雲 ) 따라 오다보니 미국에 와서 살게 됐 다. 그러니 이름과 팔자가 영상 관이없다고말하기도어­려울듯 싶다 . 부디 남은 생은 구름처럼 자유롭게살았으면좋겠­다.

 ??  ?? 高東雲 Don Ko 름을 쓰고
John) 받았다 외에도 David
끔찍히좋아하고아끼던
高東雲 Don Ko 름을 쓰고 John) 받았다 외에도 David 끔찍히좋아하고아끼던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United St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