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 Daily

“노동자·중산층의분화 … 현대는7계급사회”

BBC,새로운 계층모델 제시 소득 기준3 단계 분류는 한계 인맥,문화 향유추가해세분화 노동층 4개, 중산층도 2개로

-

상류층·중산층·저소득층. 우리에 게 익숙한 사회 계층 분류다. 영국 도 마찬가지다. 각종 연구나 통계 지표에서 사회 계층을 논할 때 상류 계급, 중산계급, 노동자 계급으로 분류해왔다.

하지만 이런 분류가 더 이상 현대 사회의 계층을 설명하는 데 적절하 지 않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 다. 그만큼 사회가 복잡해졌기 때문 이다. 영국 BBC는 이런 점을 감안 해 7개 계급으로 이루어진 새로운 사회 계급 모델을 제시하는 연구 결 과를3일발표했다. 이 모델은 계급을 결정하는 전통 적잣대인경제적자본(소득등), 교 육 수준과 함께 사회적 자본(인맥 등)과 문화적 자본 등을 함께 측정 했다. 그 결과 현대 영국 사회는 ►엘리 트 ►안정된 중산계급 ►기술적 중 산계급 ►풍족한 신노동자 계급 ► 전통적 노동자 계급 ►신흥 서비스 노동자 계급 ►불안정한 프롤레타 리아 등으로 나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최상위층과 최하위층 사이 세 분화된 계급이 5개 더 존재하는 것 이다. 연구에 참여한 런던 정경대 마이 크 새비지 교수는 로이터와의 인터 뷰에서 “엘리트는 압도적인 경제적 우월성으로 다른 집단과 뚜렷하게 구분된다”고설명했다.

이들은 가장 혜택을 많이 받은 집 단으로 소득이 높은 것은 물론 최고 의사회·문화적자본을갖고있다.

전통적 의미의 노동자 계급은 쇠 퇴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대신 '풍족한신노동자계급' '신흥서비 스 노동자 계급'으로 분화하고 있 다. 전통적 노동자 계급은 오랜 기 간 육체적 노동에 종사하며 꾸준히 저축해온집단이다.

다수가 자택을 소유하고 있고 평 균 연령이 66세로 7개 사회 계급 중 가장 높았다. 이런 유형의 노동자가 사회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다는 해 석이다. '풍족한 신노동자 계급'은 도시의 젊은 노동자다. 소득은 중간 수준이지만 사회·문화적 자본 향유 도는높다.

중산층도 전통적인 중산층에 가 까운 '안정된 중산계급'과 '기술적 중산계급'으로 나뉜다. 영국 사회 계급의 가장 큰 비중(25%)을 차지 하는 안정된 중산계급은 도시 외곽 의 인구 밀도가 낮은 마을에 사는 비 율이높았다.

기술적 중산계급은 돈을 많이 벌 지만 사회적 인맥이 거의 없고 문화 활동도하지않는것으로­나타났다.

두 종 류의 중산층 사이에선 공통 점을 찾기 힘들다는 게 연구진의 설 명이다.

2011년 1월 시작된 이 연구는 BBC의 그레이트 브리티시 계급 서 베이에 응한 16만1400명의 응답과 여론조사 기관 GFK가 1026명을 대 상으로 심층 면접한 결과를 토대로 진행됐다. 분석엔 런던 정경대와 맨 체스터대연구진이참여­했다.

전영선기자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United St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