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 Daily

스트레스강도, 이혼73, 상사와불화23

- 전문가칼럼 김창수 · 공인회계사

기업 입장에서 스트레스는 생산성 저하, 결근, 질환에 의한 입원, 사 망 등으로 손익계산서에 직접 영향 을 미치고 있다. 미국의 회사 간부 들이 스트레스로 인해 결근을 하거 나 입원을 하거나 사망함으로써 감 수해야 하는 손실액은 천문학적 숫 자에달한다.

스트레스는 원래 외부의 환경, 환 경의 변화, 변화에 대한 생체의 반 응등 3요소가 복합돼 일어난다. 그 런데 어떤 특정한 직장이나 생활태 도 등이 직접 스트레스에 관련되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리고 현대의 직장인이 갖는 스트레 스가 전부 직장에 관련돼 있지는 않 은 것으로 밝혀졌다. 인생위기 단위 (LCU)라는 측정치가 있는데, 이를 측정해 봤더니 스트레스를 일으키 는 43가지의 인생사 중에서 10가지 만직장에관련된것으로­나타났다.

배우자의 사망을 LCU 100으로 했을 때, 이혼은 73, 결혼은 50, 직 장에서의 파견이 47, 전직(轉職)이 36, 상사와의 불화가 23 등으로 직 장에 관련된 것이 가정문제보다 낮 은 단위(즉 낮은 스트레스)로 나타 났다. 직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는 뭐 니 뭐니 해도 상사와의 불화와 직장 에서의 변화에 기인한다. 직장에서 의 변화는 승진, 강등, 수평이동, 전근, 전직, 실직(파면, 사직, 임시 해고) 등인데특히미국은변화­가아 주심한나라다.

스트레스는 개인의 성격과 체질에 달려 있다. 같은 강도의 스트레서 (Stressor)를 받아도 어떤 타입의 사람은이에적응을하고, 다른타입 의 사람은 스트레스 증상이 나타나 게된다. 즉스트레서자체는중성­인 데,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자연히 소실되기도 하고 혹은 병적 스트레스증상으로변하­기도한다.

현대사회는 스트레스 지수 (Stress index)가 많이 올라가 있 고,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서비스 업이 하나의 비즈니스로 자리잡은 지 오래됐다. 그런데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란 특별한 것이 아니다. 스트 레스 연구결과에 의하면 해소방법 중에서 명상이 가장 효과가 좋은 것 으로나타났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United States